:::: 미생물 농약과 함께하는 GreenFarmer.com::::

:::: 미생물 농약과 함께하는 GreenFarmer.com::::

http://www.greenbiotech.com/html/community/left7.jpg

 

 

 

 
   
제목   토양해충 방재
이름    배기웅 날짜 : 12-08-03 10:30
답변방법       
연락처   전화 : 000-000-0000
주소   463-763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효자촌동아아파트 0000000
수고하십니다.
밭을 빌려서 감자를 수확하고보니 씨알도 작고 수확량의 70%는 조금씩 파먹어서(굼뱅이 짓이라고 합니다) 속상해ㅆ습니다. 다시 배추와 무를 심으려고 하는데 어떻게하면 유기농으로 재배할수있나요? 굼뱅이는 어떻게 게거하나요?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2-08-13 19:12:00 온라인문의에서 이동 됨]

관리자   12-08-07 10:18
안녕하세요? 애써 지으신 감자에 굼벵이가 침입했군요.
굼벵이는 종류가 매우 많고 피해를 주는 작물도 매우 다양합니다.
땅속에서 살아가니 피해 여부를 즉시 알기 어렵고 효과적으로 방제하기도 어렵습니다.
화학농약으로는 테플로트린(포스) 입제가 있다고 하며
친환경농법으로 재배시의 방안으로는 님추출물(Neem extract, 유효성분 azadirachtin)을 희석하여
물 주듯이 관주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저희도 님추출물로 만든 유기농업용 제품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실제로 굼벵이에 적용하여 효과가 있는 지는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미생물농약으로는 굼벵이에 병(milky disease)을 일으켜서 사멸시키는 세균(Bacillus popilliae)을 이용한 제품이 있는데 국내에서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습니다. 
굼벵이는 미숙퇴비를 사용할 때 많이 발생하므로 퇴비를 사용하신다면 잘 발효된 퇴비를 사용하셔야 이런 해충의 피해를 줄일 수 있고 더불어 미생물로 만들어진 토양개량제(저희 제품으로는 강토)나 미생물 부숙제를 퇴비와 함께 사용하시면 크게 경감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드실 배추와 무를 유기농 또는 무화학농약으로 재배하실려면 해충 방제가 제일 중요하지요.
우선 아주심기전에 유기질비료 또는 잘 발효된 퇴비를 제품 권장량만큼 토양에 투입하시고
이때 강토를 함께 투입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사용량은 100평당 강토 10kg 2포)
이후 재배시에 잎을 먹어치우는 배추흰나비 애벌레(잎 앞면에 서식, 크기는 비교적 큰편), 배추좀나방 애벌레(잎 뒷면에 서식, 거미줄처럼 줄에 달려있기도 해서 일명 낙하산벌레라고도 합니다) 등 나비,나방 유충들이 많이 침입하는데 이들 애벌레는 미생물농약 비티제(Bt, Bacillus thuringiensis)로 제법 잘 방제가 됩니다.
(저희 제품으로는 솔빛채이며 애벌레 발생초기에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살포후 약 1~3일후 사멸하게 됩니다)
자연에는 이들 애벌레 말고도 다양한 해충이 있으니 재배하시면서 다른 해충의 피해가 발생한다면 다시 소식 남겨주세요. 잘 재배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미생물 농약과 함께하는 GreenFarmer.com::::